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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기반 Tool Chain을 Linux에서 작업

 

목표

현재 사용하고 있는 RTOS개발환경은 Windows에서 동작을 기본인데 Linux 에서 ARM ADS 컴파일 하는 것

 

Windows에서 Linux로 전환하기 위한 소스 및 빌드 수정사항

빌드환경관련해서는 3가지 단계로 진행하면 된다.

  1. Linux개발환경에 ARM ADS Compiler 설치
  2. PATH 및 ARM환경변수 설치
  3. windows 기반 toolchain을 수정없이 사용하기 위해서 wine을 통해 배치파일 수행

ADS 설치경로

Local 설치 또는 opt아래에 설치

공용설치

/opt/arm/linux/bin

/opt/arm/linux/common/lib

/opt/arm/linux/common/include

로컬설치

~/bin/ADSv1_2/Bin

~/bin/ADSv1_2/Include

~/bin/ADSv1_2/Lib

 

 

 

wine

set LM_LICENSE_FILE=Z:\data\limjh\licenses\license.dat

또는

set LM_LICENSE_FILE=/opt/arm/licenses/license.dat


set ARMLIB=Z:\data\limjh\bin\ADSv1_2\Lib

또는

set ARMLIB=Z:\opt\arm\common/lib

set PATH=%PATH%;Z:\data\limjh\bin\ADSv1_2\Bin

또는

set PATH=%PATH%;Z:\opt\arm\linux\Bin

linux

export LM_LICENSE_FILE=/data/limjh/licenses/license.dat
export ARMLIB=/opt/arm/common/lib
export PATH=$PATH:/opt/arm/linux/linux

 

사용하던 SDK에는 빌드환경을 설정하는 DOS용 batch파일을 사용하는데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Common_Build_conf.bat수정사항

set GNUPATH=Z:/usr/bin;Z:/usr/sbin;Z:/sbin;Z:/bin
set ARMHOME=/opt/arm
set ARMLIB=/opt/arm/common/lib


################################################################################
# compiler path
################################################################################
    ARM_HOME_DIR            = $(ARMHOME)#

ifeq ($(USE_HOST_SELECT), USE_LINUX)
    ARM_INC_DIR             = $(ARM_HOME_DIR)/common/include#
    ARM_LIB_DIR             = $(ARM_HOME_DIR)/common/lib#
else
    ARM_INC_DIR             = $(ARM_HOME_DIR)/include#
    ARM_LIB_DIR             = $(ARM_HOME_DIR)/lib#
endif

ifeq ($(USE_COMPVER_SELECT), USE_RVCT_3_1)
    ARM_BIN_DIR             = $(RVCT31BIN)#
else

ifeq ($(USE_HOST_SELECT), USE_LINUX)
    ARM_BIN_DIR             = $(ARM_HOME_DIR)/linux/bin#
else
    ARM_BIN_DIR             = $(ARM_HOME_DIR)/bin#
endif

endif

ifeq ($(USE_COMPMODE_SELECT),USE_THUMB_MODE)
    ARMCC                   = $(ARM_BIN_DIR)/tcc#
    ARMCPP                  = $(ARM_BIN_DIR)/tcpp#
else
    ARMCC                   = $(ARM_BIN_DIR)/armcc#
    ARMCPP                  = $(ARM_BIN_DIR)/armcpp#
endif
    ARMASM                  = $(ARM_BIN_DIR)/armasm#
    ARMAR                   = $(ARM_BIN_DIR)/armar#
    ARMLINK                 = $(ARM_BIN_DIR)/armlink#
    FROMELF                 = $(ARM_BIN_DIR)/fromelf#
export FROMELF


 

빌드

windows에서 사용하던 하되 wine 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수행한다.

echo build make | wine cmd

또는

wine cmd

build.bat make

추가된

위와 같이 빌드를 하면 되는데

실제 적용할때는 WINE에서 빌드되는것과 Windows 에서 빌드되는것을 환경변수로 구분해서 커스마이징하고 빌드결과물에 대한 후처리를 위해서 최종 바이너리 가공까지 부분까지 추가했다.

set USE_HOST_SELECT=USE_LINUX
export USE_HOST_SELECT=USE_LINUX

cd ./Build/Target/MD7150P
wine cmd /C build clean 2>/dev/null | tee /dev/null
wine cmd /C build make 2>/dev/null | tee /dev/null

cp /data/jenkins/jobs/RTOS_MD7150P/workspace/Build/Base/MD7150P_LUCA_DebugRel.bin /data/jenkins/jobs/RTOS_MD7150P/workspace/Util/InputBinary/DTK_LUCA_DebugRel.bin

cd /data/jenkins/jobs/RTOS_MD7150P/workspace/Util

wine cmd /C build clean 2>/dev/null | tee /dev/null
wine cmd /C build make 2>/dev/null | tee /dev/null

소스관련해서

역슬래쉬와 대소문자가 문제가 되며 ,  빌드에서 오류가 나는 부분을 일괄적으로 변경하는 수작업이 필요하다.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을 마치고 원본과 수정본의 diff를 확보하면

다른 프로젝트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diff와 patch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적용했다.

패치만들기

ORG 과 MOD

diff  -urN ORG MOD > test.diff
diff  -urN STI_572 STI_Linux > total.diff
diff  -urN STI_572/Source STI_Linux/Source > linux_source.diff
diff  -urN STI_572/Build STI_Linux/Build > linux_build.diff

적용하기

방법한가지
cd ORG
cd Source
2 step 아래로 이동해서 -p2
patch -p2 < ~/linux_source.diff
patch -p2 < ~/linux_build.diff

방법두가지
patch -p0 < ~/total.diff

 

 

Tip

대소문자와 역슬레대소문자 구분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했는데 찾아보면

동일한 패턴이 많기 때문에 아래의 script로 일괄 수정한다.

단순 replace
#!/bin/bash

if [[ $# < 2 ]]; then
    echo "Usage: $0 Before After"
    exit 1
fi

BEFORE=$1
AFTER=$2

echo "[${BEFORE}] => [${AFTER}]"
find . -name "*.c*" -print0 | xargs -0 sed -i "s/${BEFORE}/${AFTER}/g"
find . -name "*.h*" -print0 | xargs -0 sed -i "s/${BEFORE}/${AFTER}/g"

대소문자차이로 파일명을 수정해야하는 경우

Makefile.mk 를 makefile.mk 을 실제 파일명과 구분없이 사용하다 Linux에서는문제가 된다.

find -type f -name "Makefile.mk" | sed -e 'p' -e 's/Makefile/makefile/g' | xargs -n 2 mv

단계는 3단계
1단계
find로 파일찾기

2단계 기존파일명과 변경할 파일명 준비하기
-e ‘p’ 기존파일명
-e ‘s/Makefile/makefile/g’ 치환하고 싶은 결과파일명

3단계
mv 또는 rename으로 파일명 변경하기
sed에서 넘겨준 문자를 방기 위해서 xargs 가사용된다.
xargs –n 2 인자수를 2개로 조정.
mv로 실행.

 

Wine을 설치할때 정말 단순한 실수로 시간을 낭비한게 있는데

 ttf-mscorefonts-installer 설정 중입니다

같은 사용자 입력 대기화면이 있는데 여기서 enter키를 아무리 누르거나해도 넘어가진 않는다.

Tab 한번해서 focus이동하고 space bar를 살짝 눌러줘야 넘어간다.

참고

KLDPWiki: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기위한 diff와 patch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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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C Camera 참고 Link

http://erutaso.tistory.com/100   출처 : http://www.rasplay.org/?p=2673 라즈베리파이에서 UVC camera 이용하는 예제인데 PC Linux에서도 동일하게적용   Ubuntu + UVC Camera(Eva Corelogic) motion package설치만으로 jpeg stream windows pc에서는 vlc로 확인가능   Streaming 시작 sudo service motion start sudo service motion stop network스트림에서 http://192.168.141.61:8081 이라고 입력해서 확인     : motion 패키지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디오 결과물의 영상에서 모션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이벤트를 발생시켜주는 프로그램 유명하다. 특화된 기능이외에도 기본적으로 USB 이미지 촬영, 전송, 웹스트리밍 등이 가능하다. sudo apt-get install motion 5. motion 패키지 설정 : 웹 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etc/motion/motion.conf 의 설정 파일을 수정하도록 하자. sudo nano /etc/motion/motion.conf 1) daemon = off 에서 on 으로 설정 : daemon 옵션을 프로그램을 백그라운드에서 별도로 돌리기 위한 옵션 설정이다. 2) webcam_localhost = on 에서 off 으로 설정 : 웹캠을 로칼에서만 사용할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우리는 다른 컴퓨터 및 장비로부터 접속할 예정이기에 Off로 설정하도록 하자. 위 두 옵션은 웹 스트리밍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고, 그 이외에 웹캠의 이미지의 넓이, 높이, 프레임레이트 설정, 웹캠 포트 설정 등이 있다. 또한, 필자가 언급한 설정 이외에도 많은 설정을 포함하고 있으니, /etc/motion/motion.conf 의 부가 설명을 읽어보고 자신이 원하는 설정으로 바꿔도 된